-
Daily 경제금융용어 - 디스인플레이션, 디커플링/커플링, 디플레이션경제/Daily 경제금융용어 2021. 4. 6. 16:52728x90
디스인플레이션(disinflation)
: 물가수준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나 물가상승률은 둔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 예를 들어 소비자물가상승률이 2015년에는 5.0%이었으나 2016년에는 3.5%, 2017년에는 2.0% 등으로 낮아지는 경우 매년 물가상승률이 0보다 크기 때문에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수준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상승률은 5.0% -> 3.5% -> 2.0% 로 낮아지고 있는데 바로 이러한 현상을 디스인플레이션이라 한다.
: 디스인플레이션은 단기간에 그치면 크게 걱정할 일이 아니다.
: 예를 들어 에너지가격 하락이나 생산성 증대 등 공급요인으로 인한 일시적인 물가상승률의 둔화는 경제에 이로울 수 있다. 그러나 디스인플레이션이 계속돼 물가상승률의 추가적인 하락이 전망되는 경우에는 가계와 기업이 소비와 투자를 미룸으로써 수요의 위축을 초래하여 디플레이션 압력을 보다 크게 할 수도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는 경제주체들의 물가상승률 예상치가 더 낮아지지 않도록 사전에 통화•재정정책 면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 디플레이션, 통화정책
디커플링/커플링
: 디커플링(decoupling)이란 탈동조화라고 번역할 수 있는데, 어떤 나라나 지역의 경제가 인접한 다른 국가나 전반적인 세계 경제의 흐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 디커플링의 예로는 금융위기 이후 신흥국가나 유로지역 국가 등이 특히 미국 경제와 다른 모습을 보이는 것을 들 수 있다. 이외에도 주가나 금리, 환율 등 일부 경제 변수의 흐름이 국가 간의 경우 미국의 주가와 한국의 주가가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거나, 한 국가 내에서의 경우 주가가 하락함에도 해당국 통화가 강세 현상을 보이는 경우 등을 말한다.
: 반대로 한 나라 또는 지역의 경제가 인접한 다른 국가나 세계경제 흐름과 유사한 흐름을 보이는 것을 커플링(동조화•coupling)이라 한다.
디플레이션(deflation)
: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 디플레이션 하에서는 물가상승률이 마이너스로 하락하는 인플레이션이 나타난다.
: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원인은 생산물의 과잉공급, 자산거품의 붕괴, 과도한 통화 긴축정책,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하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유통되는 통화의 양이 재화 및 서비스의 양보다 적기 때문에 화폐가치는 상승하고 반대로 물가는 하락하는 디플레이션이 발생한다는 점에 이견이 없다.
: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면 통화의 가치는 상승하고 실물자산의 가치는 하락함에 따라 인플레이션과 반대 방향으로 소득 및 부의 비자발적 재분배가 발생한다. 이외에도 실질금리 상승에 따른 총수요 감소, 실질임금 상승에 따른 고용 및 생산 감소, 소비지출 연기에 따른 경제활동 위축, 부채디플레이션에 따른 총수요 감소, 통화정책 및 재정정책 등 정책적 대응 제약, 디플레이션 악순환 가능성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 인플레이션, 피셔효과
'경제 > Daily 경제금융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ily 경제금융용어 - 레버리지 효과, 레버리지비율 (0) 2021.04.12 Daily 경제금융용어 - 래퍼곡선, 레그테크 (0) 2021.04.11 Daily 경제금융용어 - 디레버리징 (0) 2021.04.03 Daily 경제금융용어 - 듀레이션, 등록발행 (0) 2021.04.02 Daily 경제금융용어 - 동일인 신용공여한도제(동일인 여신한도제), 동일인/특수관계인, 동태적 대손충당금 제도, 동행종합지수 (0) 2021.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