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ily 경제금융용어 - 대출금 출자전환, 대출채권 분할매각, 더블딥경제/Daily 경제금융용어 2021. 3. 27. 14:42728x90
대출금 출자전환
: 금융기관이 차주기업에 대한 대출채권을 동 기업의 주식과 교환하는 것으로서 금융기관의 차주기업에 대한 관계가 채권자에서 주주로 변하게 된다. 금융기관은 기업에 대한 경영감시기능을 높여 경영정상화 후 배당을 받거나 주식매각을 통한 시세차익을 획득할 수 있으며, 기업은 부채비율 하락과 원리금 상환부담 감소로 경영정상화를 도모할 수 있다.
: 반면 출자전환 기업이 도산할 경우 출자금 회수가 불가능하게 되어 오히려 금융기관의 부실화가 가속화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실기업의 도산위험이 금융기관에 전가되어 금융기관의 신인도가 저하될 수 있다는 부정적 측면도 있다.
대출채권 분할매각
: 대출채권 유동화 방법의 하나로서, 대출을 취급한 금융기관이 대출채권의 전부 또는 일부를 타인(참가자)에게 매각하는 것을 말한다.
: 금융기관이 차주와의 채권 채무관계를 유지한 채 원리금 수취권만을 양도하게 되어 있어 참가자가 대출채권에 대한 위험을 부담하게 된다. 즉 금융기관이 채무자로부터 원리금을 회수하는 경우에 한하여 원리금을 수취할 수 있게 된다. 동 거래는 채권을 처분한 대출 금융기관이 여전히 계약상의 채권자로 남아 있어, 채무자에게 대출채권 분할매각 사실을 통지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더블딥
: 경기가 두 번(double) 떨어진다(dip)는 뜻으로, 경기침체가 발생한 후 잠시 경기가 회복되다가 다시 경기침체로 접어드는 연속적인 침체 현상을 의미한다.
: 더블딥(double dip)은 2001년 미국 모건스탠리사의 이코노미스트였던 로치(S. Roach)가 미국경제를 진단하면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경기순환의 모습이 영문자 "W"를 닮았다 해서 "W자형 경기변동"(또는 "W자형 불황")이라고도 한다.
: 일반적으로 경기침체는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는 경우를 말하므로 더블딥은 경기침체가 발생하고 잠시 회복 기미가 관측되다 다시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에 빠지는 것으로, 1980년대 초 있었던 미국의 경기침체는 더블딥의 예로 자주 거론된다. 당시 미국경제는 석유파동의 영향 등으로 1980년 1월부터 7월까지 침체에 빠졌으나 이후 1982년 1/4분기까지 빠르게 성장하였는데, 연준이 인플레이션을 제압하기 위하여 금리를 빠르게 올림에 따라 1981년 7월부터 1982년 11월까지 다시 불황에 빠지는 경기침체를 경험한 바 있다.
§ 경기, 경기동향지수(경기확산지수)
'경제 > Daily 경제금융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ily 경제금융용어 -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한•중•일(ASEAN+3), 동남아중앙은행기구(SEACEN), 동아시아 외환위기, 동아시아•태평양중앙은행기구(EMEAP) (0) 2021.03.31 Daily 경제금융용어 - 도덕적 해이, 도드-프랭크법, 독점/과점 (0) 2021.03.30 Daily 경제금융용어 - 대외의존도/수출입의존도/무역의존도, 대외지급준비자산, 대체비용리스크, 대체재 (0) 2021.03.19 Daily 경제금융용어 - 대량지급, 대손충당금적립비율, 대안정기 (0) 2021.03.18 Daily 경제금융용어 - 당일결제/익일결제/익익일결제, 대기성 여수신제도 (0) 2021.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