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ily 경제금융용어 - 규모의 경제, 규제 샌드박스경제/Daily 경제금융용어 2021. 2. 18. 10:45728x90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 일반적인 경우 기업이 재화 및 서비스 생산량을 늘려감에 따라 추가적으로 소요되는 평균 생산비용도 점차 늘어난다. 그런데 일부 재화 및 서비스 생산의 경우에는 생산량이 늘어날수록 평균비용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내는데 이를 규모의 경제라고 한다.
: 이런 현상은 초기 생산 단계에서 막대한 투자비용이 필요하지만 생산에는 큰 비용이 들지 않는 철도•통신•전력산업에서 나타나는데, 이들 산업은 생산이 시작된 이후 수요가 계속 늘게 되면서 평균 생산비용도 감소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 또한 분업에 따른 전문화 이익이 존재하는 경우에도 규모의 경제가 나타난다.
: 예를 들어 각자 케이크를 만드는 3명의 제빵사를 생각해보자. 이들이 따로 케이크를 만들 때보다 한 명은 반죽만, 한 명은 굽기만, 한 명은 장식만 하는 분업을 할 경우 생산량이 늘어나면서 평균 비용도 줄게 된다.
§ 범위의 경제
규제 샌드박스(regulatory sandbox)
: 핀테크 기업이 현행 규제를 적용받지 않으면서 자신의 혁신적인 금융상품과 비즈니스모델을 시험할 수 있는 공간이나 제도를 뜻한다.
: 이 용어는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놀 수 있는 놀이터의 모래구역 즉 'sandbox'를 연상시킨다. 즉 규제 샌드박스에 참여하는 소비자에게는 안정장치를 두고, 혁신적인 기업가에게는 규제를 면제하거나 완화함으로써, 핀테크 기업의 새로운 도전과 시험을 활성화하려는 규제기관의 정책의지 또는 참여한 기업•소비자의 혁신적인 활동모습을 연상시킨다.
: 이는 영국의 금융감독기구인 금융행위규제청(FCA)이 핀테크 전담조직(Innovation Hub)을 설치하고 지속적으로 관련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규제 개선의 필요성을 검토하는 가운데 규제 개선을 위한 여러 방안들 중의 하나로 도입한 것이다.
: 규제 샌드박스의 장점
-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시장(market)에 접근할 수 있는 시간과 비용을 줄인다.
- 혁신기업의 자금조달을 쉽게 해준다.
- 더 많은 혁신적인 상품이 시험되고 시장에 도입될 수 있다.
- 규제기관이 미리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적절한 소비자보호 안전장치를 확보할 수 있다.
§ 핀테크, 로보어드바이저
'경제 > Daily 경제금융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ily 경제금융용어 - 글로벌가치사슬(GVC), 글로벌금융안전망 (0) 2021.02.20 Daily - 경제금융용어 - 그램-리치-블라일리법, 그린본드, 그림자 금융, 근원인플레이션율, 글래스-스티걸법 (0) 2021.02.19 Daily 경제금융용어 - 국제원유가격, 국제통화기금(IMP), 국제투자대조표(IIP), 국제회계기준, 국채 (0) 2021.02.17 Daily 경제금융용어 - 국제산업연관표, 국제수지(BOP), 국제수지표 (0) 2021.02.16 Daily 경제금융용어 - 국제결제은행(BIS), 국제금융시장, 국제금융중심지 (0) 2021.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