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ily 경제금융용어 - 국제원유가격, 국제통화기금(IMP), 국제투자대조표(IIP), 국제회계기준, 국채경제/Daily 경제금융용어 2021. 2. 17. 12:02728x90
국제원유가격
: 원유는 전세계적으로 200여종이 거래되고 있다. 이중 국제원유시장의 대표유종은 미국서부텍사스중질유(WTI; West Texas Intermediate), 영국 브렌트유 및 아랍에미레이트(UAE) 두바이유의 세 가지이다.
: WTI는 북미, 브렌트유는 유럽 및 아프리카, 두바이유는 중동을 각각 대표하는 기준유가를 정하는 유종으로 사용되고 있다.
: 국제원유가격은 1980년대 중반까지는 석유수출국기구(OPEC; Organization of Petroleum Export Countries)의 발표가격을 기준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석유파동 등으로 인한 국제원유 가격의 변동성을 회피하기 위해 선물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선물가격이 실질적인 현물유가의 기준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선물시장이 잘 발달되고 거래 역사도 길어 가격정보가 풍부한 세 가지 유종의 가격이 국제원유가격을 대표하고 있다. 특히 WTI와 브렌트유 선물시장의 일일거래량은 세계수요의 5배 내외로 거래유동성이 매우 높다. 그러나 세 유종은 생산량 축소로 세계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5%에 못 미쳐 동유가가 대표성을 상실하고 있다는 평가도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 국제원유가격은 장기적으로 공급과 수요에 의해 결정되나 원유공급지의 지정학적 리스크와 기상, 미달러 가치, 주요국 석유제고의 변동 등 많은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 선물거래
국제통화기금(IMF; International Monetary Fund)
: 국제통화 및 금융제도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국제금융기구로서 미국 워싱턴에 본부를 두고 1945년 12월 설립되었다.
: 설립목적은 국제통화문제에 관한 협력, 국제무역의 확대와 세계경제의 균형적 성장, 외환의 안정 촉진, 다자간 결제제도 확립, 회원국의 국제수지 불균형 완화 등으로 되어 있다.
: 이에 따라 회원국의 환율정책 및 외환제도 관련 감시활동, 회원국에 대한 금융지원 및 기술지원, 특별인출권(SDR)의 창출과 운영관리, 저소득국 지원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 회원국 가입에 특별한 제한을 두고 있지 않으며 안정적인 환율제도 운영, 경상지급에 대한 제한 철폐 등을 통해 국제통화문제에 협력할 의사가 있는 모든 나라에 대해 가입을 허용하고 있다. 가입 희망국은 총회에서의 가입결의안 채택 후 할당된 쿼타(quota)를 납입함으로써 정식 회원국이 된다.
: IMF의 재원은 회원국의 쿼타 납입금으로 조달되며 필요한 경우 회원국 또는 민간으로부터 차입하고 있다.
: 조직은 총회와 이사회, 총회의 자문기구인 국제통화금융위원회, 총재를 비롯한 집행부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2016년말 현재 IMF 회원국은 189개국이며 한국은 1955년 8월에 가입하였다.
§ IMF 쿼타, 특별인출권(SDR)
국제투자대조표(IIP; International Investment Position)
: 일정시점 현재 한 나라 거주자의 비거주자에 대한 금융자산(대외투자) 및 금융부채(외국인투자) 잔액을 기록한 통계표로서 국제수지의 금융계정(직접투자, 증권투자, 파생금융상품, 기타투자, 준비자산)과 포괄범위가 동일하다. 일정시점의 대외금융자산/부채 잔액은 거래일 이후 환율이나 주가변동 등으로 인한 가치평가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금융계정의 거래 누계액과 차이가 날 수 있다.
: 한편 국제투자대조표의 대외금융자산/부채에서 지분성(직접투자(지분), 증권투자(주식), 기타지분) 및 파생금융상품 등을 제외한 것은 대외채권•채무 통계와 일치한다.
: 국제투자대조표는 한국은행에서 매분기 작성하여 발표하고 있다.
§ 국제수지(BOP)
국제회계기준(IFRS;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 기업의 회계처리와 재무제표에 대한 국제적 정합성을 높이기 위해서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 International Accounting Standards Board)가 제정한 회계처리기분을 말한다.
: 자본시장 개방 등 전세계의 글로벌화 진전 등으로 국제적으로 통일된 회계기준의 필요성이 증가한데다, 특히 2002년 발생한 엔론, 월드콤 등의 회계부정사건을 계기로 국제적으로 회계 투명성에 대한 요구도 커짐에 따라 국제회계기준이 마련되었다.
: 국제회계기준의 핵심원칙
- 원칙중심의 기중회계
- 연결재무제표 중심 보고
- 공정가치 평가
- 경제적 실질에 기초한 회계처리
: 회계기준 단일화 추세에 따라 전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사용 중이며 한국도 국내 회계 투명성에 대한 국제적 신뢰도 저하가 코리아디스카운트를 야기할 수 있다는 유려에서 2007년 3월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 로드맵⎦을 발표하였으며 이후 희망기업은 2009년부터, 상장회사는 2011년부터 전면 도입되었다.
국채
: 정부가 다양한 목적의 재정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 국채는 자금 용도에 따라 국고채권, 재정증권, 국민주택채권 및 보상채권으로 나누어지는데 국고채권이 국채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 국고채권은 주로 국가 재정에 필요한 자금(적자재정시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서 ⎡국채법⎦에 의해 발행되는데 만기는 3년, 5년, 10년, 20년, 30년, 50년(안정적인 재정자금 조달, 국채만기 포트폴리오의 다양화를 목적으로 2016.10월에 도입) 등 6가지 종류로 구성되며 경쟁입찰방식으로 발행된다. 국고채권의 원활한 소화 및 시장조성을 위해 국채자기매매업무 취급금융기관(은행, 증권사, 종합금융회사)중 국고채권 인수 및 유통 실적이 우수한 금융기관을 국고채전문딜러로 선정•운영하고 있으며 미국의 primary dealer 와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 재정증권은 재정부족자금의 일시 보전을 위해 ⎡국고금관리법⎦에 의해 발행되는데 만기는 1년 이내지만 실제로는 3개월 이내이며 경쟁입찰방식으로 발행된다.
- 국민주택채권은 국민주택건설 재원조달을 위해 ⎡주택도시기금법⎦에 의해 부동산 등기 및 인허가와 관련하여 의무적으로 매입하도록 하는 첨가소화방식으로 발행되며 만기는 5년이다.
- 보상채권은 공공용지 보상비 마련을 위하여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의해 당사자앞교부방식으로 발행되며 만기는 5년 이내지만 실제로는 3년 만기로 발행한다.
'경제 > Daily 경제금융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ily - 경제금융용어 - 그램-리치-블라일리법, 그린본드, 그림자 금융, 근원인플레이션율, 글래스-스티걸법 (0) 2021.02.19 Daily 경제금융용어 - 규모의 경제, 규제 샌드박스 (0) 2021.02.18 Daily 경제금융용어 - 국제산업연관표, 국제수지(BOP), 국제수지표 (0) 2021.02.16 Daily 경제금융용어 - 국제결제은행(BIS), 국제금융시장, 국제금융중심지 (0) 2021.02.15 Daily 경제금융용어 - 국부펀드 (0) 2021.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