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aily 경제금융용어 - 국민소득, 국민소득 3면 등가의 법칙, 국민처분가능소득, 국민총소득(GNI)
    경제/Daily 경제금융용어 2021. 2. 12. 10:20
    728x90

    국민소득(NI; National Income)

    : 넓은 의미로 볼 때 한 나라 안에 있는 가계, 기업, 정부 등의 모든 경제주체일정 기간(보통 1년)에 생산한 재화와 용역의 가치화폐단위로 평가하여 합산한 것으로 흔히 국민총소득으로 불리고 있다.

    : 즉, 한 국가의 국민 전체가 일정 기간에 새로 벌어들인 소득의 총합이라고 할 수 있다. 

     

    : 좁은 의미로는 요소비용에 의한 국민소득으로 한 나라 국민이 제공한 생산요소에서 발생한 소득의 총액, 즉 노동에 대한 대가인 피용자보수와 자본 및 경영에 대한 대가인 영업잉여의 합계로서 고정자본소모와 순생산 및 수입세는 포함되지 않는다. 즉 한 나라 국민이 벌어들인 순수한 소득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다음과 같이 산출한다.

     

    국민소득(NI) = 국민총소득 - 감가상각 - 생산및수입세 + 보조금

        = 국민순소득 - 생상및수입세 + 보조금

    = 국민순소득 - 순생산및수입세           

    = 피용자보수 + 영업잉여

    = 임금 + 지대 + 이자 + 이윤

     

     

    국민총소득(GNI; Gross National Income)

    : 한 나라의 국민이 생산활동에 참여한 대가로 받은 소득의 합계로서 외국으로부터 국민(거주자)이 받은 소득(국외지급 요소소득)은 제외된다.

     

    : 국내총생산은 국내에 거주하는 모든 생산자가 생산한 부가가치를 합산한 것이므로 국외거래에 의하여 발생하는 생산은 고려하지 않아 양자는 국외순수취요소소득 만큼의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국민총소득 = 국내총생산 + 국외순순취요소소득

     

    § 국내총생산(GDP)

     

     

    국민처분가능소득(NDI; National Disposable Income)

    : 국민경제 전체가 소비나 저축으로 자유로이 처분할 수 있는 소득의 규모를 나타내는 것으로 국민계정의 중요한 총량지표 중 하나이다.

     

    : 국민처분가능소득은 명목 시장가격으로 평가된 국민순소득에 교포 송금 등과 같이 생산활동과는 관계없이 국외로부터의 소득(국외수취 경상이전)을 더하고 클레임 등 국외에 지급한 소득(국외지급 경상이전)을 차감한 즉 국외순수취경상이전을 더하여 산출한다.

     

    국민처분가능소득(NDI) = 국민순소득 + 국외로부터의 소득(국외수취 경상이전) + 국외순수취 경상이전

     

    : 이를 지출 면에서 보면 최종소비지출과 저축으로 나누어진다.

     

    : 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국민계정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국민총처분가능소득(GNDI)은 국민처분가능소득에 고정자본소모를 더한 것으로 총저축률과 총투자율을 작성하는데 이용되고 있다. 

     

    국민총처분가능소득(GNDI)= 국민처분가능소득 + 고정자본소모

     

     

     

    국민소득 3면 등가의 법칙

    : 국민소득 3면 등가의 법칙은 국민소득이 생산, 지출, 분배의 3가지 관점 중 어느 부문에서 측정하더라도 항상 동일해야 한다는 사실을 말한다. 

     

    : 국가 경제에서 발생하는 소득의 원천은 근본적으로 기업의 생산에 있으며, 기업의 생산은 가계의 소비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기업은 생산한 재화와 서비스를 가계에 판매하여 소득을 획득하며 가계는 기업에 생산요소를 제공하고 소득을 얻는다.

    : 국민소득이 가계와 기업 사이를 순환하게 되는 것인데 이와 같은 국민소득의 순환과정 중에서 어느 순간을 측정하는가에 따라 국민소득을 부르는 명칭이 약간씩 다르다.

     

    : 국민소득을 부르는 3가지 명칭

    • 한 국가 내에서 생산된 총생산물의 가치를 측정하면 이를 생산국민소득이라 한다. 
    • 가계의 총지출 가치를 측정하면 지출국민소득이라 하며 
    • 한 국가 내 전체 구성원의 총소득의 가치를 측정하면 분배국민소득이라 한다.

     

    : 개념상 이 3가지 국민소득은 순환하고 있는 국민소득을 단지 서로 다른 순간에 측정한 것에 불과하므로 그 크기는 어디서 측정하더라도 항상 동일하다.

     

    생산국민소득 = 지출국민소득 = 분배국민소득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