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ily 경제금융용어 - 경제활동인구/비경제활동인구/경제활동참가율, 경제후생지표경제/Daily 경제금융용어 2021. 1. 23. 13:00728x90
경제활동인구/비경제활동인구/경제활동참가율
: 군인과 재소자 등을 제외한 만15세 이상 인구를 노동가능인구라하며, 이중 일할 수 있는 능력과 취업의사를 동시에 갖춘 사람을 경제활동인구라 한다.
: 경제활동인구는 현재 취업상태에 있는지에 따라 취업자와 실업자로 구분된다.
: 취업자란 매월 15일이 포함된 1주일 동안에 수입을 목적으로 1시간 이상 일한 사람과 본인 또는 가족이 소유, 경영하는 농장이나 사업체에서 주당 18시간 이상 일한 무급가족종사자를 가리킨다. 그밖에 일정한 직장이나 사업장은 가지고 있으나 일시적인 질병, 일기불순, 휴가, 노동쟁의 등의 사유로 조사기간에 일을 하지 않은 사람도 취업자로 분류된다.
: 실업자란 매월 15일이 포함된 1주일 동안에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구해보았으나 1시간 이상 일을 하지 못한 사람으로서 즉시 취업이 가능한 사람을 말한다.
: 노동가능인구 중 경제활동인구에 포함되지 않은 사람, 즉 일할 능력이 없거나 일하고자하는 의사가 없는 사람은 비경제활동인구로 분류된다. 비경제활동인구에는 집안에서 가사와 육아를 도맡아 하는 가정주부, 학교에 다니는 학생, 일을 할 수 없는 연로자와 심신장애자, 구직단념자 등이 포함된다.
: 노동가능인구에 대한 경제활동인구의 비율을 경제활동참가율이라 한다
경제활동참가율 = 경제활동인구(취업자+실업자)/생산가능이구 X 100
§ 고용보조지표, 잠재경제활동인구경제후생지표
: 복지지표로서 한계성을 갖는 국민총소득(GNI)을 보완하기 위해 미국의 노드하우스(W. Nordhaus)와 토빈(J. Tobin)이 제안한 새로운 지표를 말한다. 현재 주요 지표로 활용 중인 국민총소득은 국민 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주부의 가사노동, 여가, 공해 등)을 포괄하지 못하고 있어 국민 생활의 질적 수준 또는 복지수준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를 감안하여 경제후생지표(measure of economic welfare)는 국민총소득에 후생요소를 추가하면서 비후생요소를 제외함으로써 복지수준을 정확히 반영하려는 취지로 제안되었지만, 통계작성에 있어 후생 및 비후생 요소의 수량화가 쉽지 않아 널리 사용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국민총소득(GNI)'경제 > Daily 경제금융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ily 경제금융용어 - 고객확인절차(KYC), 고용률, (0) 2021.01.27 Daily 경제금융용어 - 경직적 물가지수, 계절변동조정시계열, 계좌대체 (0) 2021.01.26 Daily 경제금융용어 - 경제성장률, 경제심리지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0) 2021.01.22 Daily 경제금융용어 - 경영지도비율, 경영평가지표 (0) 2021.01.21 Daily 경제금융용어 - 경상수지, 경영실태평가/은행경영실태등급평가제도 (0) 2021.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