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ily 경제금융용어 - 당일결제/익일결제/익익일결제, 대기성 여수신제도경제/Daily 경제금융용어 2021. 3. 16. 13:17728x90
당일결제/익일결제/익익일결제
: 현물환거래의 결제는 거래당사자 상호간에 신용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거래계약일과 동일한 날짜에 결제가 이루어지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런데 외환거래의 경우 결제되는 은행의 소재 국가가 서로 다르고 각 국가의 영업일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결제일의 조정이 필요하게 된다.
: 이에 따라, 현물환거래는 계약을 체결한 시점과 계약한 외환 및 동 대금의 인수•인도가 이루어지는 시점이 상이할 수 있으며, 결제시점에 따라 거래방식을 다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 당일결제(value today)는 거래계약일에 외환의 인수•인도와 관련대금의 결제가 이루어지는 현물환 거래방식이다.
- 익영업일결제(value tomorrow)는 거래계약 후 1영업일에 결제가 이루어지는 거래방식이다.
- 익익영업일결제(value spot)는 거래계약 후 2영업일에 결제가 이루어지는 거래방식이다.
한편, 2영업일 경과 후 결제가 이루어지는 외환거래는 현물환거래가 아니라 선물환거래가 된다.
§ 선물환거래
대기성 여수신제도(standing facilities)
: 주요국 중앙은행에서 대출제도로 운용되고 있다. 대기성 여신제도는 중앙은행이 차입기관의 자금사정이나 자금용도 등에 대한 제한 없이 단기자금을 제공하되 시장금리보다 높은 벌칙성 금리로 제공하는 담보대출제도를 말한다.
: 차입은행이 기본적인 자산건전성 등의 요건을 충족하는 한 차입수요에 따라 제한 없이 자금을 공급한다는 점에서 금융기관의 단기 유동성 부족을 해소하는 안전판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대기성 여신제도 하에서 단기시장금리는 대기성 여신금리 보다 높아지기 어렵기 때문에 대기성 여신금리가 단기시장금리의 상한기능을 수행한다.
: 이에 비해 대기성 수신제도는 중앙은행이 은행의 여유자금을 금액 제한 없이 수신하여 정책금리보다 낮은 금리를 지급하는 제도로서 대기성 수신금리는 단기시장금리의 하한기능을 수행한다. 선진국 중앙은행 중 대기성 여수신제도를 모두 운용하는 나라는 유로지역, 영국, 캐나다, 호주, 일본 등이다.
: 미 연준은 대기성 여신제도를 운용하고 있지만 대기성 수신제도는 운용하고 있지 않다. 다만 미 연준은 초과 지급준비금에 지급하는 금리(IOER)가 금리 하한기능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단기시장금리가 일정 범위 내에서 움직이도록 유도하고 있다.
§ 중앙은행 여수신제도
'경제 > Daily 경제금융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ily 경제금융용어 - 대외의존도/수출입의존도/무역의존도, 대외지급준비자산, 대체비용리스크, 대체재 (0) 2021.03.19 Daily 경제금융용어 - 대량지급, 대손충당금적립비율, 대안정기 (0) 2021.03.18 Daily 경제금융용어 - 단위노동비용, 단일금리방식/복수금리방식, 담보인정비율(LTV) (0) 2021.03.15 Daily 경제금융용어 - 단기금융시장, 단리/복리 (0) 2021.03.14 Daily 경제금융용어 - 녹색GDP, 녹색기후기금(GCF) (0) 2021.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