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ily 경제금융용어 - 공급사용표(SUT), 공급탄력성, 공매도경제/Daily 경제금융용어 2021. 2. 3. 18:01728x90
공급사용표(SUT)
: 산업연관표는 투입산출표(Input-Output Tables)와 공급사용표(Supply and Use Tables)로 구성되는데, 투입산출표는 상품을 기준으로, 공급사용표는 산업을 기준으로 생산내역을 나타낸 표이다.
: 투입산출표는 상품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하나의 산업에서 한 상품만을 생산한다고 가정하고 있어 경제 현실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 공급사용표는 경제 현실이 잘 반영될 뿐만 아니라 국민소득통계, 국민대차대조표 등 국민경제 통계들 간의 정합성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공급사용표는 공급표(Supply Table)와 사용표(Use Table)로 구성된다. 공급표의 세로 방향은 각 산업에서 어떤 상품이 얼마만큼 생산(또는 공급)되는가를 기록하여 산업별 상품의 생산구조를 알려준다. 가로 방향은 각 상품이 어느 산업에서 얼마만큼 생산되어 공급되는가를 표시하여 상품의 산업별 공급구조를 나타내고 있다. 한편 사용표의 세로방향은 각 산업의 생산활동에 투입되는 중간재와 부가가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가로방향은 공급된 상품이 중간수요 또는 최종수요로 사용된 내역을 나타낸다.
§ 국민계정체계(SNA), 국민대차대조표공급탄력성
: 가격변화에 대한 공급의 민감도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 공급탄력성은 공급량의 변화율을 가격의 변화율로 나누어 측정한다(공급량의 변화율/가격의 변화율), 만일 1%의 가격 상승이 1%보다 더 큰 공급량 증가를 가져오면 공급은 탄력적이라 하며, 1%의 가격 상승이 1%보다 더 적은 공급량 증가를 가져오면 공급은 비탄력적이라 한다.
: 공급량 변화율과 가격변화율이 같다면 공급탄력성은 1이고, 공급은 단위 탄력적이라 한다.
: 또한, 어떤 재화의 공급량이 가격변동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면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영(0)이고, 이 재화의 공급은 완전 비탄력적이라 하며 이 재화의 공급곡선은 수직선의 형태를 보인다. 반대로 한 재화의 공급곡선이 수평선일 때 이 재화의 공급은 완전 탄력적이며 공급탄력성은 무한대가 된다.
: 공급탄력성은 가격의 상승과 하락에 따라 공급량을 조절하는 생산자의 능력에 따라 달라진다.
§ 수요탄력성공매도(short selling)
: 없는 것을 판다는 의미로 쓰이는데 주식시장에서 공매도란 투자자가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금융기관으로부터 주식을 빌려 먼저 매도한 후, 주가가 하락하면 시장에서 주식을 매입하여 되갚은 후 차익을 얻는 투자를 말한다.
: 예를 들어 투자자가 A주식을 빌려 주당 15,000원에 팔고 며칠후 그 주식이 12,000원으로 하락하였다면 12,000원에 주식을 매입하여 빌린 A주식을 되갚으면 주당 3,000원의 수익을 얻는다.
: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는 수익을 얻지만, 예상과 달리 주가가 상승할 경우에는 큰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공매도 투자는 매우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 특히 공매도는 주식시장이 약세장이 되었을 때 이득을 볼 수 있지만 전체 거래가 이런 분위기에 편승해 공매도에 쏠릴 경우 주식시장이 한 순간에 폭락하는 등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확대시키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각국에서는 공매도에 대해 많은 규제를 하고 있다.
: 한국도 2008년 9월 금융위기 직후 주식시장 안정을 위해 모든 종류의 공매도를 금지시킨 바 있다.
- 2021년 1월 말 GME 사태
: 미국 헤지펀드들이 GME 주식과 그 외 몇몇 주식들에 대해 공매도를 하겠다고 발표했고 이를 본 미국 개미(개인투자자)들이 반발하면서 일어난 사건이다.
레딧의 월스트리트벳 커뮤니티 등에서 GME를 대량 매수, 홀드하기 시작했고 GME의 주가는 계속해서 치솟았다. 이로 인해 다른 주가들이 영향을 받아 하락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다. (손해를 보게 된 헤지펀드들과 GME로 몰려간 개미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주식들을 매도했기 때문에) 이 사건이 정치적으로까지 커지면서 로빈후드를 비롯한 몇몇 증권사들이 매수 버튼을 없앰으로써 GME 주가는 폭락하게 되었다.'경제 > Daily 경제금융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ily 경제금융용어 - 교환사채(EB), 교환성 통화 (0) 2021.02.05 Daily 경제금융용어 - 관리변동환율제도, 관리통화제도 (0) 2021.02.04 Daily 경제금융용어 - 골디락스경제, 공개시장운영, 공공재 (0) 2021.02.02 Daily 경제금융용어 - 고정자본소모, 고정환율제도/자유변동환율제도, 고통지수 (0) 2021.02.01 Daily 경제금융용어 - 고정분류여신, 고정이하여신비율 (0) 2021.01.31